식이섬유 많은 음식만 고집하면 부작용 발생한다


식이섬유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 아무래도 효능글에도 많이 보이는 성분이기도 하고 다이어트를 할때도 칼로리는 적고 포만감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찾는 이들이 많은대 사실 식이섬유는 이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해준다. 당뇨병, 암환자, 심혈관질환 위험성도 낮출수가 있고 식이섬유도 종류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뉘기도 하는대 알겠지만 좋은 장점이 존재한다면 부작용도 존재하는 문제도 있다. 식이섬유도 마찬가지인대 오늘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만 고집하게 되면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만 고집하면 부작용 발생한다

두가지 종류인 식이섬유

여러 세분화도 있지만 식이섬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가 있다. 하나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물에 녹지 않아서 소화를 시킬때 도움이 되며 변비에도 효과가 있는 식이섬유가 바로 이것이다. 장운동을 촉진하여서 변비를 해소하고 싶다면 불용성 식이섬유를 찾아야 하지만 이렇게 세분화되어 섬유질을 표시하지는 않는다. 그다음은 수용성 식이섬유이다. 불용성과 달리 물에 잘녹는 식이섬유로 혈당수치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주는 작용을 하여 소화과정을 늦추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주는것이 특징이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

우리가 먹는 주식인 흰쌀밥은 정제된 탄수화물이고 실제로 도정 과정중 많은 영양성분을 잃게 된다. 그렇지만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포함되기 때문에 많은 의사들이 밥을 먹을때 될수 있으면 잡곡밥을 먹으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귀리, 현미, 보리 등 여러 통곡물들은 섬유질 성분이 많이 있으니 밥을 먹을때 잡곡밥먹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수분감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역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포함될수 있다. 사과 같은 경우는 껍질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과육은 수용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좋은 식품이라 평가내릴수 있으며 베리류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고 바나나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듯 싶다. 채소는 당근, 브로콜리 등 여러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대 브로콜리는 두가지 식이섬유을 가지고 있으며 당근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외에도 콩, 견과류 등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서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알수가 있다. 대부분 자연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될듯 싶고 견과류를 보면 알겠지만 꼭 촉촉한 음식에만 섬유질이 있다는 잘못된 상식을 가지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수가 있다.


식이섬유 과다 섭취의 위험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만 먹을 경우 문제되는 부작용이 있다. 배에 가스가 차서 복부팽만 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불용성 식이섬유 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변비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여준다.

여기에 수용성 식이섬유 과다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니 이부분을 참고하면 좋을듯 한대 문제는 미네랄 흡수를 저해할수도 있다는 점이다. 칼슘, 철분, 아연 같은 성분 흡수율을 낮출수가 있어서 이로인한 미네랄 결핍 증상이 발생할수 있으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비타민 흡수를 방해할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혈당 관리에 좋다고 식이섬유를 섭취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혈당 수치를 불안하게 만들수가 있다. 또한 다이어트에 좋다고 식이섬유만 고집하여 먹게 되면 오히려 고칼로리 음식 때문에 체중이 증가할수 있는데 대표적인게 바로 견과류다. 아몬드 호두 이런것들은 간식으로 가볍게 보지만 매우 높은 고칼로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만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귓구멍에서 냄새가 나요 그이유는?

알러지약 페니라민정 처방이 가장많다

설사가 자주나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