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어성초 효능이 무의미한 이유


탈모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치료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만큼 탈모 환자가 많고 제약사도 이를 알기 때문에 탈모에 도움이 되는 치료약을 개발하려고 하지만 아직까지 눈에띄는 긍정적인 탈모약은 탄생하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탈모는 단순히 먹기만해도 건강하게 살이 빠지는 약만큼 아주 어려운 분야라고 볼수가 있다. 그러나 환자수가 많은 만큼 이를 대상으로 금전적인 벌이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다.


특히 우리나라에 가장 큰 문제점은 과장광고다. 즉 효과를 기대할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의학적으로 치료나 예방까지 힘든 수준인것의 분명함에도 마치 말장난으로 엄청난 효과를 보여줄수 있는 것처럼 말하는 경우가 많다. 생전 들어보지도 못한 성분이 어떠한 과일 성분의 몇개 또는 수십개라고 강조하며 현혹하는데 탈모와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이나 영양제도 마찬가지다.

탈모 어성초 효능이 무의미한 이유


어성초도 과장 광고중 하나

한방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양학보다 한방에 더 효과가 있는 사람들도 존재하는 만큼 의료 분야에서는 분명 중요하다. 하지만 과장된 광고를 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할수는 있다. 마치 다이어트 약이 아니고 여러 부작용이 있음에도 돈때문에 처방하는 의사들도 있듯이 이를 악용하는 한의사나 판매업자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어성초는 어디까지나 항염증, 항산화, 항균 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즉 피부염, 세균, 세포 보호 효과인데 이러한 부분들은 어성초가 아니더라도 다른 약재나 야채에서도 흔하게 볼수 있는 것중 하나이며 어성초와 탈모 연관성을 보더라도 발모를 촉진한다는 긍정적인 부분은 하나도 살펴볼수가 없다.


일부 연구에서 어성초 추출물이 모낭세포의 성장률을 높이는 효과를 보여주었다고는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동물실험이고 자체적인 연구결과가 대부분이라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수단으로 이용한 사례라고 보면 된다. 만약 이러한 연구 결과가 확신이 있고 어성초 탈모가 확실히 효과가 있는 것이라면 대대적으로 연구를 발표하며 세계적인 이목을 끌게 되어 세계적인 제약사로 발돋움할수 있는 순간이라고 보면 된다.


궁극적인 탈모 치료방법은

머리카락이 자주 빠진다고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사먹는건 절대로 권장하지 않는다. 물론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탈모가 되는게 아니고 다른 원인인 영양결핍 문제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하게 될경우 그 효과를 기대할수는 있겠지만 부모님이 탈모가 빨리왔거나 아니면 친인척중 탈모환자가 있다면 단순 유전적 탈모일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경우는 머리카락이 다시 나기를 기다리는 약보단 머리카락이 더이상 탈락하는 것을 예방하는 처방약을 복용하는 것이 맞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머리카락을 심거나 하는 방법이 가장 최선이다. 이러한 방법도 약을 먹는다고 무조건 예방한다는 보장이 없으며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만 줄어들었지 탈모는 지속될수 있으며 심었던 머리카락 역시 실패로 이어져서 다시 민머리가 될수도 있다.


마무리

간절함을 이용한 상술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진행중인건 씁쓸하다. 하지만 어성초가 탈모에 효과가 없는 것은 사실이어도 균을 예방하거나 염증에 관해서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수가 있기 때문에 두피 건강에는 도움이 될 가능성은 존재한다. 따라서 어성초 샴푸가 비록 탈모에는 효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두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수가 있다는 것으로 해석해야지 어성초 자체가 무조건 나쁘다 또는 아무런 쓸모가 없다고 인식해서는 안된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귓구멍에서 냄새가 나요 그이유는?

알러지약 페니라민정 처방이 가장많다

설사가 자주나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