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안올때 불면증 극복하는법


불면증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알고 있다. 잠들기 어려움이 얼마나 힘들다는 것을 실제로 불면증이 생기게 되면 수면이 부족한 문제도 있지만 다음날에도 피로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수가 있다. 물론 이러한 불면증도 여러 분류로 나뉘어 지기도 한다. 예를 들면 처음부터 잠이안올때가 있고 또다른 점은 수면에 들었지만 깊게 잠들지 못해서 중간에 눈을 떴을때 피곤하지만 잠이 오지 않는 경우라고 할수가 있다.

잠이안올때 불면증 극복하는법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하나는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있는대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서 숙면으로 이어질수가 없다. 이는 심리적으로 신경계를 자극하는 방식으로 수면의 방해가 되기 때문이며 불안감 역시 몸의 긴장 상태가 유지되는 만큼 불면증이 유발될수가 있다.


또다른 문제는 커피나 담배 또는 술을 자주 하는 경우에도 수면에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점이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는 우리 신체를 각성하게끔 유도하여서 정신이 들게 만들기 때문에 저녁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를 실수하는 경우가 많고 흡연이나 음주는 반대로 잠만 잘잔다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수면의 질이 떨어져서 다음날 피곤함은 여전하고 또 술을 먹지 않은 때는 중독 문제로 잠을 잘때 방해가 될수 있다.


신체가 건강하지 않아서 통증이 있거나 재치기 또는 기침을 하는 경우도 문제가 될수 있다. 여기에 소음이나 빛 같은 주변 환경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수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의 성향도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는 만큼 최대한 숙면에 취할수 있는 공간과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불면증 극복하는 방법

심각한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스스로 불면증극복하는법이 어려울수도 있다. 필요하다면 수면제 처방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벤조디아제핀계 수면제 또는 비벤조디아제핀계나 멜라토닌 작용제 등을 이용한 방식으로 수면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러한 수면제는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좋으나 장기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며 개개인의 판단 보단 의사의 지시대로 행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활습관도 고쳐나가야 한다. 수면시간이 다가올수록 식사를 하는 것을 피하고 그전에 운동을 하여 몸의 긴장 상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수면 시간이 되면 스마트폰 컴퓨터 티비 모든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전원을 꺼서 수면에만 집중 할수 있도록 해야 하며 불면증을 극복하는 기간 동안만은 음주 커피 같은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당연히 수면 환경도 개선해야 한다. 빛을 차단하거나 조용한 환경 그리고 온도와 습도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주는 것이 수면의 질을 상승시키는 방법이며 침대는 오로직 수면을 위한 장소이지 휴식을 취한 용도가 아니니 이를 구별해야 하는 것이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중 하나가 될수 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이 불면증 극복하는법이기는 해도 결과가 좋지 않을때가 많을 것이다. 당연히 처음부터 불면증을 바로 해소할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하며 점진적으로 삶의 괜찮아진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약에 대한 효과는 뛰어나지만 약에 의지해서는 불면증을 완전히 극복할수 없기 때문에 의존도를 줄이는 것도 역시 좋은 만큼 될수 있다면 약복용은 최후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수면에 좋은 차나 음식들을 이용하여 보다 원활한 수면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수 있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귓구멍에서 냄새가 나요 그이유는?

알러지약 페니라민정 처방이 가장많다

설사가 자주나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