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잘때 기침, 누웠을때 유독 심한 이유


잠잘때 기침이 나오게 되면 수면을 방해 받을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일부 기침 증상이 누웠을때 특히 잠을 자려 할때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그래서 오늘은 잠잘때 기침이 심하게 오래가요 라고 하는 부분에 대한 문제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잠잘때 기침, 누웠을때 유독 심한 이유


수면중 자세에 문제점

우리가 잠을 잘때는 누워서 자게 되어 있다. 그리고 눕게 되면 몸의 구조적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때 기도가 일시적으로 좁아지게 되고 코와 목의 점막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때문에 코막힘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그럼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고 우리 목은 쉽게 건조해져서 심한 기침이 유발될수 있다. 부비동염 같은 경우도 코에서 나온 점액이 목뒤로 넘어가 기침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뽑고 있다.


역류성식도염도 이와 유사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는 문제로 발병되는 이 질환은 특히 밤에 잠잘때 기침이 나오게끔 유도한다. 아무래도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 목과 기도가 자극을 받아 반사적으로 기침이 발생할수밖에 없기 때문에 속도 쓰리고 누웠을때 기침이 나온다면 이문제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알레르기 요인

알레르기도 수면중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수가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에게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집먼지 진드기가 있는데 해당 진드기들은 침대 커버나 베개 이불 등에서 서식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물질이 있는 경우 누웠을때 코와 기도를 자극하게 하여 기침을 유발할수 있다.


호흡기 질환

특정 호흡기 질환은 잠잘 때 기침을 발생시킬수 있다. 특히 기침이 오래가고 멈추지 않는 경우 밤에는 더 심한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수면 중에 기도의 점액 분비가 증가로 인한 문제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천식이 있는데 천식 환자들은 밤에 더 숨을 쉬기 어려워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수면 중 기도 주변 근육이 수축하고 염증이 증가로 기도 폐쇄가 심해지기 때문이다.


기관지염도 유사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는데 흡연 또는 공기가 좋지 않은 경우 기도를 좁게 만들고 가래를 유발하여 기침이 나오게끔 만들수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수가 있다.


잠잘때 기침을 완화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침구류를 자주 세탁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여 실내 환경을 개선해 주는 방법이 좋다. 수면 자세는 머리를 약간 높게 유지하고 옆으로 눕는 자세가 기도를 열어주는 방식이라서 기침을 좀더 완화 할수가 있다.

만약 속쓰림 증상이 있는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머리와 상체를 올려주는 방식으로 증상을 완화해주는 것이 좋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알레르기약을 복용하여 증상 완화에 힘쓰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마무리

이처럼 잠잘때 기침은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고 볼수가 있다. 하지만 원인 파악이 힘들다면 지속적인 수면 방해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수 있다. 따라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하며 전문의에 조치를 따라서 환경 개선에 힘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

귓구멍에서 냄새가 나요 그이유는?

알러지약 페니라민정 처방이 가장많다

설사가 자주나온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라